아프가니스탄 전쟁: 탈레반과의 ‘역사적’ 평화 회담 시작 예정, 실시간가족방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의 첫 번째 평화회담이 몇 달간의 연기 끝에 토요일 카타르의 걸프만 주에서 시작될 예정이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개막식을 위해 도하로 날아가면서 이번 회담을 “역사적”이라고 불렀다.
이번 회담은 지난 2월 미-탈레반 안보협정을 계기로 시작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40년 간의 전쟁이 교착상태에 빠진 아프가니스탄에서 폭력사태가 벌어졌듯이, 논란이 되고 있는 수감자 교환에 대한 이견은 다음 단계를 지연시켰다.
아프가니스탄 대표단은 19년 전 미국에 대한 치명적인 공격으로 탈레반 통치가 종식된 9월 11일 금요일 카불을 떠나 도하로 향했다.
대표단장인 압둘라 압둘라는 “정의롭고 위엄 있는 평화”를 추구한다고 말했다.
탈레반은 6명의 수감자들이 석방된 후 목요일에 그들이 참석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탈레반과 아프간 정부 대표 간의 첫 직접 대화다. 이 무장단체는 지금까지 정부를 만나기를 거부했으며 이들은 무력하고 미국인들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정치적 화해와 1979년 소련 침공으로 시작된 수십 년 동안의 폭력사태 종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회담은 3월에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2월 미-탈레반 협상에서 합의된 포로 교환에 대한 분쟁과 국내 폭력사태로 인해 반복적으로 연기되었다.
미-탈레반 분리협정은 테러에 대한 보증을 대가로 외국군 철수를 위한 시간표를 제시했다.
이 합의는 마무리 짓는데 1년이 넘게 걸렸고 정부-탈레반 회담은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여성의 권리에 대한 취약한 진전이 희생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번 회담은 아프가니스탄에 가시적인 정치적 비전을 제시해야 할 탈레반에게도 도전장을 내밀게 된다. 그들은 지금까지 “이슬람”은 물론 “포용적인” 정부를 보기를 원한다고 말하면서 모호했다.
이번 회담은 샤리아 법에 대한 가혹한 해석을 사용한 1990년대 이후 무장단체가 어떻게 변해왔는지에 대한 더 많은 증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쉐라톤 그랜드 도하 호텔의 반짝이는 큰 홀에서 떠들썩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아프가니스탄 협상가, 관리들, 그리고 카불에서 전세기를 타고 달려오는 기자들, 지금 이 순간을 위해 수 년 동안 분주히 왔다갔다 하는 외국 외교관들, 그리고 몇몇 탈레반이 하루 전날 군중들 사이로 미끄러져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큰 대가를 치르게 하는 전쟁에는 오랜 세월이 흘렀다. 기대가 있다. 걱정도 되고.
확실한 것은 몇 시간 동안 연설이 있는 개회식 후- 몇몇 사람들이 말하는 “쇼”가 “아프간 회담”이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그들이 이번에 얼마나 오랫동안,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를 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모든 사람들은 이것이 아프가니스탄의 결정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아직 합의는 없다, 심지어 양쪽 내부에서도.
그것은 성공에 대한 확신도 없는 장기화된 과정의 시작이다. 그러나 심지어 시작도 끝이 없어 보이는 전쟁 속의 어떤 것이다.
미국과 나토 동맹국들은 14개월 이내에 모든 병력을 철수시키기로 합의했고 탈레반은 알카에다나 다른 극단주의 단체들이 그들이 통제하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미국은 또 탈레반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고 유엔과 협력해 이 단체에 대한 별도의 제재를 해제하는 한편 자국 내 병력 수를 약 1만2000명에서 8,600명으로 줄이고 여러 기지를 폐쇄하기로 합의했다.
미국 주도의 군대는 2001년 뉴욕에서의 9.11 알카에다 공격 이후 탈레반을 축출하기 위해 공습을 감행한 후 거의 20년 동안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해 왔다.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을 보호했던 탈레반은 그의 인도를 거부했었다.
아프간 정부는 2월 합의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3월에 탈레반과 평화 회담을 시작할 것으로 카지노홍보커뮤니티 예상했었다.
이 합의는 또한 탈레반 수감자 약 5,000명과 억류된 아프간 보안요원 1,000명의 포로 교환을 3월 회담이 시작되기 전에 마무리하도록 했다.
정부와 탈레반 협상가들은 석방될 수감자들의 수와 그들이 누구일지에 대해 의견이 달랐다. 계속되는 폭력도 사태를 악화시켰다.
탈레반이 석방되기를 바랐던 사람들 중 일부는 주요 공격에 연루된 것으로 여겨지는 지휘관들이다.
당시 정부 협상가는 “우리 국민의 살인범을 풀어줄 수는 없다”고 했다.
지난달 워싱턴포스트(WP)의 보도에 따르면 미군 사망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아프간인 3명도 걸림돌이었다.
진전은 더디었지만, 8월에 아프간 정부는 이 움직임이 대국회의 승인을 받은 후, 즉 원로들의 로야 저가를 석방하기 시작했다.
프랑스와 호주 모두 인도주의 노동자들을 포함한 자국민에 대한 치명적인 공격으로 기소된 6명의 죄수들을 석방하는 것에 반대하자 400명의 모든 그룹이 즉시 석방되지는 않았다.
회담 전야에 그들의 석방과 도하로의 이전은 마지막 장애물을 제거했다.19년 동안 아프가니스탄의 분쟁은 미국 역사상 가장 긴 시간이었다. – 코데인 오퍼레이션 영속 자유(Operating Freedom)와 후기 오퍼레이션 프리덤(Operating Freedom)의 센티넬(Operating Freedom)이다.
2001년 초반 미국은 국제 연합에 의해 그들의 싸움에 참여했고, 탈레반은 빠르게 권력에서 제거되었다. 그러나 이 무장 단체는 저항세력으로 변질되어 미군과 아프간 군, 그리고 아프간 정부 관리들을 상대로 치명적인 공격을 가했다.
국제 연합은 2014년에 전투 임무를 끝냈다. 그 시점까지 총 연합군의 사망자 수는 거의 3,500명이었다. 미군 2400여 명이 숨졌다. 영국은 450명 이상의 군인들을 잃었다.
브라운대 왓슨연구소는 2019년 11월 아프간 보안요원 6만4000명, 반정부 전투기 4만2000명이 사망하는 등 민간인 4만3000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산했다. 진수는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미국은 2014년 이후에도 공습을 포함해 자체 축소 전투 작전을 이어갔다. 한편 탈레반은 2001년 이후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영토를 장악하고 있다. 아시아클럽축구